광주시 "퀴어축제 일정·장소 변경 못한다"… 교계와 5.18 구속부상자회 비대위 등 반발

광주시 "퀴어축제 일정·장소 변경 못한다"… 교계와 5.18 구속부상자회 비대위 등 반발

경찰 1500여 명 투입, 펜스 등 설치해 충돌 막겠다

 

광주시가 5.18구속부상자회 비대위와 광주교단협의회의 광주 퀴어축제 장소 또는 일정을 변경해달라는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관련 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시와 관계기관은 이날 오전부터 대책 회의를 열고 퀴어축제 장소나 일정 변경 등에 대해 논의했지만 기존 계획대로 축제를 진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결론 내렸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경찰청과 동구청 관계자 등 퀴어축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기관들이 참여했다.

대책회의에서 요구 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광주시기독교교단협의회와 5·18 구속부상자회 비상대책위원회 등은 "퀴어축제가 5·18 민주광장에서 열리지 못하게 하겠다"는 등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앞서 이들은 지난 18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정신과 광주시민정신에 어긋난 퀴어 집회를 취소하라"며 "신성한 역사의 현장인 5·18 민주광장에서 퀴어 행사가 열리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망월동에 묻힌 5월 영령들의 눈물이 채 마르기도 전인데 민주성지에서 패륜적 문화축제가 열려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5월 단체와 종교단체 관계자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광주시청 접견실에서 이용섭 시장을 만나 밤 10시쯤까지 퀴어축제에 대한 반대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5·18민주광장에서 퀴어축제가 예정대로 열릴 가능성이 커지면서 광주시기독교교단협의회 등이 주최하는 기도회 참가자들과 퀴어축제 참가자들 사이의 충돌이 우려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오랜 시간 대책회의를 진행했지만 현행법상 이미 허가가 난 퀴어축제 일정을 변경하거나 장소를 옮길 방법이 없었다"며 "퀴어축제와 기도회에 참여한 단체들 간의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전남·전북·충남·충북 등에서 20여 개 중대 1500여 명을 지원받아 양쪽 집회 참가자들 간의 충돌을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퀴어축제와 기도회 등이 5·18 민주광장과 금남로 주변에서 함께 치러지는 만큼 경찰은 양쪽 행사장 중간에 펜스를 설치하고 최소 25m 이상의 공간을 둬 물리적 충돌을 원천 봉쇄할 방침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