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소상인공도 풍수해 보험 적용한다

광주 남구, 소상인공도 풍수해 보험 적용한다

광주시 남구청 청사 전경(사진=광주시 남구청 제공)

 

광주 남구는 기존의 주택과 온실에만 국한됐던 풍수해 보험을 2019년부터는 소상공인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풍수해 보험 지원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남구는 "2019년부터 소상공인의 상가와 공장을 대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풍수해 위험을 준비할 수 있는 풍수해 보험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남구는 지난 8월 내린 집중호우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자 소상공인들도 풍수해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행정안전부에 '2019년 소상공인 풍수해 보험 시범사업 지자체'로 선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풍수해 보험은 지난 2017년 전국 22개 시‧군‧구에서만 시범적으로 운영됐으며 남구도 2019년에도 시범사업 대상 지자체에 포함됐다.

소상공인 풍수해 보험은 '소상공인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과 '중소기업 기본법'에 따른 업종별 일정 기준 근로자 수 미만의 사업자라면 보험에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할 경우 보험료의 34% 이상을 지원받아 한해 10만 원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남구청 관계자는 "내년에 소상공인도 풍수해 보험 가입 대상자가 되는 만큼 소상공인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이들의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풍수해 보험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으로 보험 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보험료 일부를 국가 및 지자체가 보조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풍수해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선진국형 재난관리제도라고 평가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