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농어촌 공중목욕장 호응 속 추가 건립

전남도, 농어촌 공중목욕장 호응 속 추가 건립

120개소서 연간 92만 명 이용··2020년까지 섬 등 10개소 지원키로

전남 도청사 (사진=전남 도청 제공)

 

전라남도는 농어촌지역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립을 지원해온 ‘농어촌 공중목욕장’이 연간 92만 명이 이용하는 등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2020년까지 10개소 추가 건립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농어촌 공중목욕장 지원사업은 공중목욕장이 없는 면 단위 농어촌지역을 대상으로 어르신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전라남도는 2006년부터 2013년까지 120개소를 지원했다.

그 결과 매년 약 92만 명의 어르신이 1천 원 내외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하고 있다.

특히 공중목욕장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웃음 체조, 요가, 노래 교실, 보건 교육 등 연계 프로그램을 실시해 목욕장이 농어촌 지역 어르신의 여가 활동 허브 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라남도는 민선 7기 공약사항으로, 기존 목욕장 노후․폐쇄 등으로 공중목욕장이 없는 면 단위에 2020년까지 10개소를 신규로 건립할 계획이다.

올해는 섬 지역 어르신이 목욕장을 이용하기 위해 인근 면 소재지까지 배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영광 낙월면 송이도 등 섬 2개소를 포함해 7개소를 건립한다.

강진 병영면의 박 모(74) 할머니는 “5일장이 서는 날이면 먹거리도 사고, 저렴한 비용으로 따뜻한 목욕과 함께 건강 체조를 하면서 말동무도 만날 수 있어 더없이 좋다”며 “앞으로도 노인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