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혁신추진위, 도서관정책 방향 제시

광주혁신추진위, 도서관정책 방향 제시

제6차 시정혁신 권고문 발표
작은 도서관 확대 등 시민참여형 운영체계 마련
문화·예술창작터 등 시민들 창의성이 발현되는 공간화 추구

광주광역시청사(사진=광주시 제공)

 

시장 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회(위원장 주정민, 이하 ‘혁신추진위’)는 지난 20일 제9차 전체회의를 열어 ‘문화도시, 광주도서관정책 재정립’을 위한 6차 시정혁신 권고문을 발표했다.

이번 권고는 혁신추진위가 지난해 11월27일 시장 직속 심의기구로 출범한 이후 공공기관혁신, 시립예술단 활성화, 스마트제조혁신, 광주형 복지모델 구축 등에 이에 여섯 번째다.

광주시 공공도서관은 23곳이며 현재 4곳이 건립 중이다.

연간 이용자는 640만명으로 시민 1인당 연간 4.2회를 이용하는 등 도서관은 광주시 공공시설 중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설이다.

그러나 대다수 도서관이 취업이나 자격증을 준비하는 열람실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도서관의 본래 기능인 ‘시민들이 소통하고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의 기능 재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혁신추진위는 21세기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문화도시, 광주를 대표하는 주민친화공간으로써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는 광주시 도서관정책 방향을 권고했다.

이번 혁신추진위 권고는 ‘문화도시, 광주 도서관정책 재정립’에 목표를 두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21세기형 도서관 기능 정립 ▲시민들이 소통하는 커뮤니티공간 ▲시민들의 창의성이 발현되는 혁신공간이라는 3대 기본방향에 따라 9개 혁신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광주시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21세기형 도서관 기능 정립’을 위해 시민들이 공공도서관을 쉽게 이용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도서관 시설은 물론 도서관 전반의 수요와 공급, 환경 변화에 적합한 중․단기 대책을 마련한다.

도서관 이용편의 증대를 위해 모바일디지털서비스, 인공지능 서비스, 자동창고시스템, 사물인터넷 기반 환경 구축 등 미래 지향적 스마트도서관 시설을 단계적으로 구축․확대해 나간다.

도서관은 미래세대를 위해 지역의 지식 정보를 축적하는 공급자 측면에서 지역이 가진 지식정보의 총합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고 이러한 측면에서 광주를 포함한 전남․북지역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기록물을 보유하고 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시민들이 자랑스러워하는 민주․인권․평화의 도시, 광주를 상징하고 대표할 수 있는 랜드마크 도서관을 건립한다.

광주시는 ‘시민들이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써의 도서관이 되도록 지역 도서관이 지역의 교육․지식 공동체 속에서 교류․협력 플랫폼의 중심역할을 수행하는 시민 커뮤니티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

주부와 아동, 청소년, 노인 등 지역주민이 자유로운 토론과 소통을 통해 주민들이 문화를 향유하고 휴식하는 ‘책을 통해 이웃을 사귀는 소통 및 문화 교류의 주민 사랑방’으로 역할을 하도록 열린 공간화 한다.

아파트단지와 공원 등 소지역 단위 생활 속 휴식공간으로 지역주민들이 기부하는 책들로 구성된 놀이터 같은 소규모 도서관을 도입․확대하고 유지․관리는 지역주민의 자원봉사와 조기퇴직자 등 노인일자리와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의 창의성이 발현되는 혁신 공간'으로써의 도서관을 위해 시민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각종 지식정보를 얻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시민들의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는 공간’이 돼야 한다.

공공도서관은 젊은 예술인들의 창작과 공연이 이뤄지고 시민들이 이를 향유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써 문화․예술 창작터가 돼야 한다.

주정민 광주혁신추진위원장은 "광주의 도서관은 4차 산업혁명 등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시민들이 지식정보를 획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통과 교류를 통해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문화·예술, 경제․산업의 도시혁신 공간이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신설 도서관은 민주․인권․평화의 도시 광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돼 도시의 품격을 높이고 광주를 찾는 외지인들에게 광주를 보여줄 수 있는 장소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