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e-모빌리티 규제 자유특구서 '초소형 전기차' 실증

전남 e-모빌리티 규제 자유특구서 '초소형 전기차' 실증

초소형 자동차 진입 금지구간, 일반 사용자 주행 실증분석

 

전라남도는 오는 7월 30일까지 초소형 전기차를 시작으로 e-모빌리티 규제 자유특구 실증사업을 목포시와 신안군을 연결하는 압해대교 일원 총 10.4km 구간에서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전라남도는 규제 샌드박스 기반 신제품·신서비스 창출을 통한 지역산업 육성을 목표로 지난 2019년 8월부터 2년간 총 407억 원을 투입해 '전남 e-모빌리티 규제 자유특구 혁신사업'을 추진 중이다.

주요 사업은 △초소형 전기차, 4륜형 이륜차, 농업용 동력운반차, 전기자전거, 스마트 개인용 이동수단(PM) 등의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 및 실증 지원 △e-모빌리티 기업지원 △법제 정비 및 교통영향 분석 등이다.

특구사업에는 19개 회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수행기관은 실무지원단인 전남 테크노파크와 주관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이,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참여기관으로 등록돼 있다.

실증 장소인 압해대교는 초소형 전기차 진입금지 구간으로, 이곳을 통과하지 못하면 초소형 전기차는 50여 km 정도를 돌아가야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어, 규제혁신을 위한 실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번 실증을 통해 초소형 전기차의 진입금지 도로 주행의 안전성이 확보될 경우 초소형 전기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며 실증 시험자는 한국 자동차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7월까지 모집한다.

전라남도 김종갑 신성장산업과장은 "현재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많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e-모빌리티 규제 자유특구가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이 돼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의 지역혁신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