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환경단체, '엉터리 용접' 한빛원전 5호기 책임자 처벌 '촉구'

호남권 환경단체, '엉터리 용접' 한빛원전 5호기 책임자 처벌 '촉구'

24일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공동행동은 전남 영광군 한빛 핵발전소 앞에서 한빛5호기 원자로 헤드 부실용접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사진=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공동행동 제공)

 

호남권 환경단체들이 한빛원전 5호기 원자로 헤드 관통관 부실 공사와 관련해 책임자 처벌과 함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광주·전남·전북의 환경단체들로 구성된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 공동행동'(이하 호남권 공동행동)은 24일 전남 영광군 홍농읍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불거진 한빛 5호기 원자로 헤드 엉터리 용접 문제를 제대로 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호남권 공동행동은 "핵 분열 속도를 조절해주는 제어봉이 들어있는 관통관의 용접은 아주 중요하고 최고의 작업 품질을 요구하는 작업인데도,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제대로 확인조차 하지 않고 졸속으로 승인해줬다"고 밝혔다.

또 호남권 공동행동은 한국수력원자력의 안일한 원전에 관리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호남권 공동행동은 "엉터리 용접과 부실한 관리·감독의 반복은 한수원의 안전불감증이 매우 심각한 수위에 이르렀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한수원은 아무리 조심해도 위험하고, 불안한 핵발전소를 운영할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호남권 공동행동은 "현재의 원자력안전위원회나 원자력안전기술원의 무능은 핵발전소의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줄 수 없다"며 "정부는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나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원전 사고로부터 국민을 지킬 수 있는 기관인지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빛 5호기는 지난 10월 26일 증기발생기 교체에 따른 발전소 부하변동시험을 하던 중 증기발생기의 고수위로 원자로가 자동으로 정지된 상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