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 "5·18의 책임자 전두환 엄벌 해야"

천주교 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 "5·18의 책임자 전두환 엄벌 해야"

24일 천주교 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는 광주 남구 소화자매원에서 전두환 형사재판 결심선고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사진=김한영 기자)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씨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을 앞두고 천주교 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가 전씨의 엄벌을 촉구했다.

천주교 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이하 정평위)는 24일 오후 광주 남구 소화자매원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전두환은 1980년 5월 수많은 광주 시민을 희생시킨 책임자이지만 40년이 지난 지금 까지도 광주시민들에게 용서를 청한 적도 없으며 어떠한 처벌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평위는 "천주교 광주대교구의 사제단과 광주시민은 한마음으로 전두환에 대한 재판을 지켜보고 있다"며 "이 재판은 5‧18민주화운동 진상 규명에 대한 중요한 역사적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두환이 발포를 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발포의 책임을 전두환의 명령으로 움직인 모든 병사들에게 뒤집어씌우려는 얄팍한 술수 일뿐이다"며 "전두환은 이 모든 일의 책임자였으니 재판부는 그에게 합당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평위는 "이번 재판을 통해 5‧18민주화운동의 모든 진상이 세상에 오롯이 드러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한마음으로 기도하겠다"며 "정의가 바로 설 수 있도록 재판부의 올바른 판단을 바란다"고 주장했다.

천주교 광주대교구 김희중 교구장은 "전두환을 비롯한 5·18 폄훼세력은 성숙한 민주주의 사회를 위해 5·18 폄훼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