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日 방사능 오염수 방출 시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중단 '촉구'

전남도, 日 방사능 오염수 방출 시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중단 '촉구'

방출 강행 시 모든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 125만 톤을 바다에 방출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전라남도는 모든 일본 수산물에 대한 수입 중단 등을 촉구했다. 전라남도 제공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 125만 톤을 바다에 방출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전라남도는 모든 일본 수산물에 대한 수입 중단 등을 촉구했다.

전라남도는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 방출을 강행할 경우 모든 수입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13일 오후 전남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즉시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김 지사는 "전라남도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포명하며 즉시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전라남도는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출은 최인접 국가인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지구촌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오염수 배출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일본 측이 방사능 오염수 방출을 강행할 경우 전라남도는 모든 수입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천혜의 해양자원 보호와 해양관광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와의 협력도 유지할 예정이다.

이밖에 전라남도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을 요구했다. 일본산 수산물이 우리나라 수산물과 섞여 거래될 경우에 대비해 원산지 단속을 철저하게 이행하고 도민들의 건강을 위해 도내 해역에 방사능 유입 검사를 한층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할 경우 해양환경오염과 수산업계에 막대한 피해를 전망했다. 국내 재래시장의 40%, 대형마트의 20% 정도의 소비가 줄어 월 최대 375억 원의 피해를 예상했다.

한편 지난 2020년 기준 전남의 수산물 생산량은 전국 생산량 327만 514톤의 57%(187만 7807톤)를 차지하며 생산액 기준으로는 전체 7조 7140억 원의 38%(2조 8968억 원)다. 지난해 일본에서는 방어와 돔, 갈치 등 3만 189톤(1433억 원)이 국내로 수입됐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