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강대 사회복지과 송미옥 학과장, "사회복지사, 어느 분야보다 유망"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동강대 사회복지과 송미옥 학과장, "사회복지사, 어느 분야보다 유망"

핵심요약

AI‧로봇 대채 불가, 21세기 유망 직업군 사회복지사
실무현장실습, 현장체험 중심 수업 운영
사회복지관, 청소년수련원, 어린이집 등 다양한 분야 진출
주‧야간 과정운영, 수업 선택 편의성 강점

■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호승 작가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2023년 2월 2일(목)
 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 송미옥 학과장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 송미옥 학과장[다음은 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 송미옥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이번 시간에는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요즘 신조어 중에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이라는 단어가 있죠. 예전과 달리 사람들은 삶의 질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회복지 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 송미옥 학과장과 연결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학과장님, 안녕하십니까?
 
◆송미옥> 안녕하세요, 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 송미옥 학과장입니다.
 
◇선은애> 광주 북구 두암동에 위치한 동강대학교는 공학계열 7개 학과, 자연과학계열 6개 학과, 인문사회계열 5개 학과, 예체능계열 3개 학과로 총 21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중 사회복지과는 어떤 과입니까?
 
◆송미옥> 사회와 복지 즉, 우리가 사는 삶 자체가 모든 복지가 될 수 있는데요, 사회복지과는 삶의 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또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정책과 연계하여 국가와 개인의 건강한 삶과 복지 향상을 위한 학과로 인간 중심의 철학을 바탕으로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결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이론뿐 아니라 실무를 통한 교육을 받고 사회복지 전문분야의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선은애> 사회복지는 삶과 연결되는 만큼 관심이 가는 부분이 많은데 사회복지과 교과과정 중에 과목 몇 가지만 소개해주신다면요? 
 
◆송미옥> 사회복지 분야는 아동, 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가족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는데 최근 강화되고 있는 주민참여를 강화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론, 청소년 관련 전문분야의 청소년문제론, 청소년상담, 보육과목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그중 학생들의 호응이 좋고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청소년문제와 행동, 청소년상담, 프로그램개발, 사회복지 관련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등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선은애> 동강대 사회복지과는 주간, 야간으로 나뉘어 이제 막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뿐 아니라 일 또는 가정을 병행하면서도 배울 수 있게 문이 넓게 열려 있는데요. 주간과 야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송미옥> 전체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 굳이 차이를 말씀드리면 주간은 보육교사자격증 취득교육과정과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교육과정을, 야간은 청소년지도사자격증 취득교육과정과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교육과정으로 국가 관련 자격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고 우리대학의 큰 장점은 전일제 수업으로 주간과 야간을 자신의 시간과 능력에 따라 수업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선은애> 현장에서 사람들을 직접 대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엇보다 실무 능력이 중요할 텐데요.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강대 사회복지과에서는 어떤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까? 
 
◆송미옥> 인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기초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21세기를 주도하는 전문인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는 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활동가의 양성을 주요 목표로 하는 만큼 학생들의 이론적인 지식습득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기술습득을 주요 교육방침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현장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전문가를 겸임으로 초빙하여 실무현장실습과 현장체험중심의 수업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정서행동 중재를 위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인지행동지도사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는 등의 학생들의 역량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 보육실습 모습(사진제공=동강대학교)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 보육실습 모습(사진제공=동강대학교)
◇선은애> 미래에는 많은 직업들이 없어진다지만 사회복지 분야는 AI로 대체할 수 없을 것 같은데요. 더군다나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많은 인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 사회복지과 전망은 어떻습니까?
 
◆송미옥> 아시다시피 최근 21세기에 유망직업군으로 사회복지사를 꼽고 있는데요. 사회복지 분야는 케어서비스 개념이 강하기 때문에 AI나 다른 어떤 지능형 로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분야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직업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분야라서 어떤 분야보다도 유망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은애> 학과 특성상 취업 시 자격증 취득이 중요한데요.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송미옥> 주로 국가자격증으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그리고 실무에 필요한 레크레이션지도사, 실버코칭상담사, 원예치료사 등 민간자격 관련 자격증은 자신의 적성과 관심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주어지고 있습니다.
 
◇선은애> 최근 사회복지사 활동 영역이 의료, 정신보건, 학교, 군대 등 사회 각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데 졸업 후 취업할 수 있는 분야도 궁금합니다. 
 
◆송미옥> 워낙 사회복지 분야가 다양해서 모든 분야를 말씀드릴 수가 없는데요, 최근 학생들의 취업 분야를 보면 사회복지공무원, 노인 관련 사회복지관이나 관련 기관.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청소년수련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선은애> 그렇다면 학과장님이 생각하는 동강대 사회복지과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송미옥>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의 여건과 상황에 따라 주‧야간을 선택하여 수업을 받을 수 있다는 편의성을 들 수 있고요, 두 번째는 4년제 대학보다도 다양한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선은애>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있다면 해주시죠.
 
◆송미옥> 미래사회에서 유일하게 분야가 확장되는 직업군은 사회복지사입니다. 다양한 욕구와 서비스가 필요한 사회에서 어느 분야보다도 유망한 직업군인 사회복지사를 취득할 수 있는 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를 지원하십시오. 취업과 학교생활에 든든한 지원뿐만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사회복지사의 꿈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앞으로도 사회복지 전문인재 양성에 힘써주시기 바라며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동강대학교 사회복지과 송미옥 학과장이었습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