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강진 고속도로 공사 피해 집단민원 '해결'

광주-강진 고속도로 공사 피해 집단민원 '해결'

국민권익위, 현장조정회의 통해 방음터널 설치 등 조정안 확정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과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 김광수 한국도로공사 부사장, 지역주민들은 16일 광주 서구 서창동 광주-강진간 고속도로 건설현장을 방문했다(사진=광주시 제공)

 

광주-강진간 고속도로 건설로 광주 송학초등학교와 인근 마을에 소음과 먼지 등의 피해를 우려하던 마을 주민들의 고충이 해결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16일 광주시 남구 대촌동주민센터 회의실에서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주재로 광주 서구 서창동 동화마을 등 주민들과 한국도로공사, 광주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조정회의를 통해 조정안을 확정하고 주민들이 제기한 집단민원을 해결했다.

이날 조정에 따라 한국도로공사는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과 총사업비 변경 협의가 완료되면 송학초등학교 뒷 편에 방음터널과 방음벽을 설치하고 나무를 심기로 했다.

세동마을과 동하마을을 연결하는 농로(사유지)는 먼지를 줄이기 위해 포장하기로 했고 토지 소유주가 동의하지 않을 경우 고속도로 옆으로 연결도로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사동마을 입구에 있는 교량(서창1교)을 늘리고 고속도로 인접 마을 진입로를 직선화하기로 했다.

용두동 구간에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방음벽을 설치하고 서창동 구간에는 저소음 포장을 실시하되 과속방지를 위해 경찰과 협의될 경우 과속단속 카메라를 설치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사동마을 진입로 확장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한국도로공사는 광주-강진 간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수립했지만 고속도로 인근에 위치한 광주 서구 서창동 송학초등학교와 주변 마을이 고속도로와 가깝게 설계돼 소음 및 먼지 등의 피해가 우려됐다.

동화마을 등 인근 주민들은 도로공사가 진행되면 마을 앞에 10m 정도 높이의 둑이 들어서 조망권이 침해되고 소음·먼지 등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방음터널과 방음벽, 저소음 포장, 교량화 등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해 줄 것을 한국도로공사에 요구했다.

그러나 한국도로공사는 해당 구간을 터널과 교량 등으로 변경할 경우 사업비가 과다하게 소요될 것이라며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동하마을 등 인근 마을주민 2천 704명은 지난 3월 초 국민권익위에 집단 고충민원을 제기했다.

국민권익위 박은정 위원장은 "고속도로 건설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대한 주민들의 걱정이 해결돼 무척 다행"이라며 '앞으로도 국민권익위는 국민의 불편 현장을 찾아 고충민원을 적극 해소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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