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건물 붕괴' 경찰, 14명 입건·3명 영장 신청 등 수사에 속도

'광주 건물 붕괴' 경찰, 14명 입건·3명 영장 신청 등 수사에 속도

붕괴 원인 규명·철거업체 선정 과정의 '비위'·행정기관의 관리감독 적정성' 등 수사
16일 감리업체 대표 건축물관리법 위반 혐의 구속영장 신청

광주 건물 붕괴 사고 현장. 김한영 기자

 

'광주 건물 붕괴 참사'가 발생한 지 1주일이 지난 가운데 경찰이 그동안 관련 업체 13곳을 전방위 압수수색하고 14명을 입건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광주 건물 붕괴 사고'와 관련해 16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그동안의 수사 결과를 설명했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벌인 현대산업개발 본사를 포함해 모두 13곳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또 업무상 과실치사상과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등의 혐의로 14명을 입건했다.

특히 경찰이 이날 감리자에 대해 건축물관리법 위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하면서, 현대산업개발 소속 현장 책임자와 재하도급 업체 백솔건설 대표인 굴삭기 기사 등 모두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이 신청된 상태다.

현장 책임자와 굴삭기 기사 등 2명은 17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있다.

경찰 수사는 '건물 붕괴 원인'과 '철거업체 선정 과정의 비위', '행정기관의 관리·감독의 적정성' 등 3가지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까지는 정밀 감식 등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최소 두 달은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철거업체 선정 과정의 비위와 관련해서는 9명이 입건된 상태로 광범위한 수사가 진행 중이다.

경찰은 행정기관의 관리·감독 적정성 부분은 해체계획서 허가 과정 전반과 민원 대응 등의 적정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혀 향후 광주시와 동구청 공무원들의 입건 가능성도 내비쳤다.

철거업체 선정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자 해외로 도피한 문흥식 전 5·18 구속부상자회장은 현재 수사팀과 연락이 닿는 상태로 경찰이 귀국을 설득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광주 학동 3구역과 4구역 재개발사업 과정에서 재개발사업 조합장 등이 지역 정관계 인사와 경찰 간부 등에게 분양권을 넘겼다는 '로비 의혹'에 대해서는 "꼼꼼이 들여다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광주경찰청 박정보 수사본부장은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를 면밀히 진행해 책임 소재를 명확히 가려 관련자들이 응당한 처벌을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