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대 공연예술학과 문복주 학과장, "공연예술은 K컬처 원동력, 위상 높아져"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송원대 공연예술학과 문복주 학과장, "공연예술은 K컬처 원동력, 위상 높아져"

핵심요약

2002년 이벤트연출학과로 시작…댄서 유혜진, 배우 손호준 등 졸업
춤, 음악, 연기, 기획연출 등 문화예술 분야 전문 인재 양성
교과 외 다양한 실전 프로그램 지원, 교수진도 경연대회 참가
2019년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막식, 2022년 제61회 전남도민체전 개막식 등 참가
교육자, 댄서, 무용단, 예술 감독 등 관련 분야 진출

■ 방송 : [CBS매거진] 광주CBS 라디오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호승 작가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2023년 3월 8일(수)
 송원대 공연예술학과 문복주 학과장송원대 공연예술학과 문복주 학과장
[다음은 송원대학교 공연예술학과 문복주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이번 시간에는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십여 년 전에는 한류 열풍으로 K팝이 아시아 젊은 층에게 인기였는데요. 이제는 K컬처라 일컬어지며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목받기까지 무엇보다 대중문화 예술인들의 역할이 매우 컸을 텐데요.
오늘은 대중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고 미래 문화예술 산업을 이끌어 갈 글로벌 전문 예술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송원대학교 공연예술학과를 소개합니다. 문복주 학과장과 연결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학과장님, 안녕하십니까?
 
◆문복주> 안녕하세요, 송원대학교 공연예술학과 학과장 문복주입니다.
 
◇선은애> 요즘에는 해외에서 K컬처가 인기를 끌면서 아이돌, 영화, 음식 등 이야기 거리가 많아졌습니다. 공연예술가로서 체감하는 부분도 많을 거 같은데 어떻습니까?
 
◆문복주> 네 체감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공연 후 해외분들이 일본인 또는 중국인이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였습니다. 하지만 K팝의 열풍으로 시작된 K드라마, K푸드, K뷰티 등 한국문화의 인기로 요즘은 한국인이세요? 라는 질문을 먼저 받고 있고 SNS에서도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고 있습니다. 
 
◇선은애> K컬처를 담은 관광상품이나 한국어 학습 수요가 많이 늘었다는데 공연예술 분야는 어떻습니까?
 
◆문복주> 공연예술분야 또한 많은 변화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K뮤직, K댄스를 직접 배우거나 체험하기 위해 찾아오기도 하며 반대로 초대를 받기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2019년도에 이탈리아에서 열린 K-pop world festival 심사위원으로 직접 초대를 받아 참여하였으며 K컬쳐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는 공연예술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선은애> 공연예술학과라 하면 조금 막연하게 다가오는데요. 송원대 공연예술학과에서는 어떤 것들을 배우게 되나요?
 
◆문복주> 2002년 이벤트연출학과로 시작한 저희 공연예술학과는 춤, 음악, 연기, 기획연출 등 문화예술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강의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K컬처의 트렌드에 맞춰 교육과정 개편 및 전문교수진을 채용하여 또 한번의 변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공연예술 분야는 이론 수업보다는 실기가 매우 중요해 보이는데요. 송원대 공연예술학과에서는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까?
 
◆문복주> 네. 일단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다양한 분야의 특강 강사진을 매학기 마다 초대하고 있고 또한 자신의 전공을 살린 퍼포먼스로 실제 무대에 오를 수 있는 "위콘"과 흘러나오는 음악에 즉흥적으로 반응하여 실시간으로 상대방과 경쟁을 하며 동시에 서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배틀 씨오씨(C.O.C), 그 외 자신감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난생 처음이야'와 '송원오브챔피온쉽'까지 교과 과정에서 배운 분석적 지식에 교과 외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통한 경험적 지식을 부여함으로써 재학생들의 역량 강화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송원대 공연예술학과 교과 외 프로그램  씨오씨(C.O.C) 현장 모습.  댄스 배틀 프로그램으로  실전 경험을 통한 기량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사진제공=송원대학교)송원대 공연예술학과 교과 외 프로그램 씨오씨(C.O.C) 현장 모습. 댄스 배틀 프로그램으로 실전 경험을 통한 기량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사진제공=송원대학교)
◇선은애> 경연 대회나 콩쿠르 등에도 많이 참가하고 있는데요. 학생들이 대회에서 나가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부분이 있습니까?
 
◆문복주> 앞서 언급한 교과 외 다양한 실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교수진이 개인적 시간을 투자하여 직접 재학생들과 함께 경연대회에 나가기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작년 2022년에 힙합어벤져스 일반부 올장르 퍼포먼스 대회에 송원대학교 공연예술학과 교수진과 재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우수상을 차지하였습니다. 이렇듯 재학생들이 좋은 결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공연예술학과가 많은데, 송원대 공연예술학과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문복주>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지님과 동시에 현재까지도 지속적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저희 학과 교수님과 학과장이 학과를 이끌어 감으로써 학생들과의 지속적 교류와 트렌드 변화에 대한 빠른 대처와 적용이 가능하며 재학생들의 수준급의 다양한 전공 실력으로 어떤 주제에도 공연예술로 승화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장점들로 2019년에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막식과 2022년 제61회 전남도민체전 개막식 등 그 외에 다양한 공연예술에 참여하였습니다.
 
◇선은애> 공연예술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까?
 
◆문복주>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미 많은 졸업생들이 광주·전남에서 초등, 중등 댄스 교사와 댄스아카데미 강사, 원장 등 교육자로서 활동을 하고 유명 백업 댄서, 국내 유명 스트릿 댄스 단원, 국‧공립 무용단, 조명 감독, 문화예술산업 관련 업종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저희 학과를 졸업한 '스우파'의 우승팀 홀리뱅의 유혜진(헤르츠)님은 현재 동아방송예술대학교 k-pop과 교수로 활동 중이며, 저희 엔터테인먼트학과 시절 졸업한 배우 손호준님은 연기자로서 활동 중입니다. 큐브 전속 댄스팀 스타시스템의 김지영님도 저희 학과 출신으로 많은 아이돌의 방송 활동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저희 공연예술학과는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고 앞으로 변화되는 트렌드에 맞춰 더욱더 다양성을 확보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공연예술 분야는 실기 시험도 있고 일반 전형과는 다를텐데 입학 전형은 어떻게 됩니까?
 
◆문복주> 저희 학과는 실기 위주 일반전형으로 실기 70% + 학생부 30%로 재능과 끼가 다분하여 문화예술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인재를 중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부담없이 도전하여 본인의 끼를 마음껏 발산해 주신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선은애> 마지막으로 공연예술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당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문복주> 천재는 매우 드뭅니다. 주위에 성공하거나 존경받는 분들은 대부분 1%의 천재성과 99%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 공연예술학과를 희망하는 학생 여러분들의 열정과 노력이 꿈과 비전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저희 교수진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소통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선은애> 네. 앞으로도 송원대 공연예술학과가 많은 성과를 거두길 바라며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송원대학교 공연예술학과 문복주 학과장이었습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광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