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대 문상은 치위생학과장, "광주·전남 대학 중 유일하게 치위생교육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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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여대 문상은 치위생학과장, "광주·전남 대학 중 유일하게 치위생교육 인증 획득"

핵심요약

4년제 학제 과정 중 광주·전남 지역에서 가장 먼저 개설
치위생교육 인증으로 교육의 질, 교육 환경 인정받아
3년 주기로 자체 전국 규모 세미나 개최
매년 캐나다 치과위생사 초빙, 특강 진행

■ 방송 : 광주CBS 라디오 1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김지희 PD, 이향미 작가
■ 진행 : 정정섭 아나운서
■ 방송 일자 : 2025년 3월 6일 (목)
 
[다음은 문상은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장 인터뷰 전문]
문상은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장. 광주여대 제공문상은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장. 광주여대 제공*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이번 시간은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를 알아보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입니다. 예로부터 건강한 치아가 복 중의 복으로 꼽혔죠. 백세시대인 지금도 치아에 대한 관심은 여전한데요. 이와 함께 주목받는 과가 있습니다. 바로 치위생학과입니다. 오늘은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문상은 학과장과 함께합니다. 학과장님, 안녕하십니까.

◆문상은> 안녕하세요.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학과장 문상은입니다. 반갑습니다.
 
◇진행자> 먼저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문상은>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는 구강 질병 예방을 담당하는 전문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학과로, 4년제 학제 과정에서는 광주·전남 지역에서 가장 먼저 개설된 학과입니다. 또한, 선진화된 치위생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부 과정과 대학원 연계 교육을 통해 임상에서 비외과적 치주 처치 및 교육을 전문으로 수행할 수 있는 치위생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치위생학과의 교과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문상은> 교양과정, 기초치위생, 임상치위생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징적인 교과목으로는 포괄치위생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치위생학 1~6 이론 및 실습' 교과목을 소수 인원으로 분반하여 전임교수와 겸임교수 간, 학년 간, 교과목 간 팀티칭 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역 간 이해와 소통을 위한 MAUM보건돌봄 융합 교육과정(치위생+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광주여대 제공광주여대 제공◇진행자> 치위생학과와 치위생과의 차이점은 어떻게 될까요?
 
◆문상은> 치위생학과는 4년제 학제로서, 근거 기반 사고를 바탕으로 학문적 접근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구강 건강 관리 및 예방 분야에서 필요한 심화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 치위생과는 3년 과정의 전문 학제로, 학생들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백세시대를 맞아 치아에 대한 관심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데요. 더불어 치위생학과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어떻습니까?
 
◆문상은> 치아는 인간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음식을 씹고 삼키는 과정에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 개인에게 자신감을 줍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청소년기까지는 충치 관리가 주된 관심사지만, 20세 이후에는 치주조직의 건강이 더욱 중요한 요소로 떠오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한 2024년도 다빈도 상병별 현황을 살펴보면, 감기보다 더 많은 외래 진료 다빈도 질환이 치은염과 치주질환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구강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해 줍니다. 치과위생사는 비외과적 치주 처치와 교육을 통해 대상자의 치주 관리 및 유지관리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직업군입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치과위생사 직업군이 매우 촉망받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구강 질병 예방 전문가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백 세 시대를 맞이하여 치아 건강 관리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치위생학과의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진행자> 이번에 광주·전남 지역 대학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치위생교육 인증을 획득했다고요?

◆문상은> 치위생교육인증은 치위생 교육 기관의 교육과정, 교육여건, 교육활동에 대한 질을 평가하여 그 우수성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최근 3년간 학과 운영 내용을 정리하고, 전임교원들이 자체평가 보고서를 작성하여 평가를 받고 실사를 받는 과정은 다소 교수자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지만, 학과의 운영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좋은 기회입니다. 광주·전남 지역의 치위생학과를 개설한 9개 대학 중에서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가 가장 먼저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 인증이 의미하는 바는 단순히 첫 번째로 받은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학습할 교육 환경과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입니다. 우리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가 제공하는 교육의 질을 입증하는 중요한 성과로, 학생들에게 더 나은 학습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입니다.
 
◇진행자> 치위생학과에 진학한 학생 중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전공과목은 어떤 건지도 궁금합니다.
 
◆문상은> 주로 생소한 치의학 용어나 의학용어 관련 과목, 그리고 기초치위생학 과목들입니다. 예를 들어 구강해부학, 구강생리학, 조직발생학, 치아형태학, 구강미생물학 등은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고, 학습해야 할 범위가 넓고, 저학년 학생들은 처음 접하는 과목들이기 때문에 더욱 어렵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는 학생들이 전공과목에 점차 익숙해지고, 구강 내 비외과적 치주 처치 술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구강 내·외 사전평가, 치위생 분석, 계획 및 수행 후 평가, 문서 작성 등을 포함한 포괄치위생 과정을 학습하며, 6학기 동안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게 됩니다. 사람마다, 치아마다 형태와 구조가 다르므로 기구를 올바르게 적용하여, 잇몸 속 치석을 탐지하고 제거하는 데 많은 학습과 실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가시험 실기시험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은 비외과적 치주 처치 전문가의 역할을 점차 완성해 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치과위생사로 성장하는데 반드시 겪어야 할 진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 아무래도 신체의 일부인 치아를 치료하는 과인만큼 전문적인 기술 습득과 이해가 필요해 보이는데요. 이와 관련한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문상은> 치과위생사는 의료기사로서 3~4년의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을 통해 치과위생사 면허증을 취득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를 위해 1차 실기시험과 2차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최종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비외과적 치주 처치 술기 능력을 검정하는 과정이며, 필기시험을 위해서는 약 22개 전공 교과목을 공부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희망하면 치과보험청구사, 치과코디네이터, 치과경영관리사 자격증 등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 졸업 후 학생들의 진로는 어떻게 됩니까?
 
◆문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졸업생은 치과 병원이나 의원에 취업하여 실무를 시작합니다. 그 외에도 군무원, 공무원(9급 가산점 5%, 7급 가산점 3%)으로 진로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으며, 보건소, 치과 기기 관련 산업체, 그리고 CDHC(포괄치위생과정) 예방 센터에서 활동하는 졸업생들도 많습니다. 일부 졸업생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연구나 학문적 분야의 진로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졸업생들은 전국 각지의 치과 병·의원, 산업체, 예방 센터, 병원 경영 컨설팅, 예방 업무 지원 분야 등에서 활발하게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 강사로서 후배 양성에 힘쓰며, 치위생 분야의 발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졸업생들은 자신만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치위생 전문가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한동안 해외에서 주목받는 과 중 하나로 손꼽혔는데, 해외 취업 사례도 많은가요?
 
◆문상은> 한국 면허증만으로는 해외 취업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특히, 치과위생사 업무가 선진화한 대표적인 국가인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취업하려면, 해당 국가의 면허증을 취득해야 가능합니다. 저희 졸업생 중에는 캐나다와 미국에서 치과위생사 면허증 취득 과정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캐나다에서 치과위생사를 초빙하여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특강을 시행하고 있으며, 2025년 4월에는 특강과 실습을 추가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글로벌 치위생 분야에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진행자> 3년 주기로 광주여자대학교 자체적으로 전국 규모의 세미나를 개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입니까?
 
◆문상은> 광주여자대학교는 4년제 학제 특성상 교육과정에 대해 많이 고민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치과위생사 업무가 더욱 전문화한 미국의 교육과정을 일부 벤치마킹하여 한국형 CDHC(포괄치위생과정)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일환으로, 2013년, 2016년, 2019년 3회에 걸쳐 전국 규모의 세미나를 개최하였으며, 세미나에서는 광주여자대학교 CDHC 교육과정 소개, 학습자 중심의 CDHC 통합교육 및 팀티칭 교육과정 운영, 그리고 대학교육과 임상 연계를 통한 임상 사례 등을 다뤘습니다. 이 세미나는 전국의 치위생학과 교수진과 임상가들을 초청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CDHC 대학 교육 적용 사례와 임상 사례 보고를 통해 치과위생사 전문성 향상에 선도적인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입니다.
 
◇진행자> 광주여대 치위생학과 졸업생들이 임상에서 실제 환자를 대하며 어떤 평을 듣는지도 궁금합니다.
 
◆문상은> 치과위생사에게는 예방 처치나 진료 협조 능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상자와 소통 능력입니다.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졸업생들이 임상에서 대상자에게 탁월한 교육을 제공하는 비결은 바로 다양한 대상자의 눈높이에 맞춰 동기유발을 하는 교육 능력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학년 학생들은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구강 건강 교육 봉사 경험을 쌓고, 4학년 졸업반 학생들은 구술형 시험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훈련을 받습니다. 이 훈련은 비교과 과정의 일환으로 2주 간격으로 진행하며, 매번 하나의 주제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그 주제에 대해 답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 환자가 스케일링을 받으러 병원에 내원한 상황을 설정하고, 교수자들이 질문과 답안을 작성하여 학생들이 이를 바탕으로 대상자에게 교육하듯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러한 훈련 과정은 졸업 후 실제 임상에서 훌륭한 교육자로 인정받을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진행자> 교수님께서 생각하시기에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문상은> 학령기 인구가 급감하면서 지방 대학들의 학생 자원이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학생 중심의 치위생 전문교육을 하는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재학생과 졸업생, 대학원생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실무 중심의 임상 교육과 최신 치과의료 지식을 반영한 이론 교육을 결합하여, 매년 우수한 임상가를 지속적으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앞으로도 치위생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학과의 비전과 전망은 매우 밝다고 확신합니다.
 
◇진행자> 끝으로 이 과를 진학하길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문상은> 이제 우리는 AI와 공존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AI는 우리의 일상과 직장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때로는 우리가 그들과 경쟁해야 할 때도 있고, 함께 공조하거나 그들의 도움을 받기도 하는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AI가 아무리 발달하더라도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질은 따뜻한 인성과 감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치위생 분야는 대상자와 소통이 중요한 직업입니다. 우리가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따뜻한 마음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 소통 능력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입니다. 이를 위해 독서나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고, 사람들과 교류를 통해 감성적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창의적인 사고와 공감 능력을 함양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더욱 키워나가며 여러분만의 고유한 가치를 만들어가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진행자> 여기까지 이야기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문상은 학과장이었습니다.